국군교도소

SiTEMAP
 

분류처우

처우등급심사

처우등급심사의 목적

재판에 의해 선고된 자유형의 형기 기행간의 개인의 반성과 개선정도에 따라 처우를 차등 적용함으로써 수형자의 자력에 의한 개선을 유도하고 모범적인 수형생활을 유도함에 있다.

처우등급심사 시기

심사대상 수용자는 형 확정일로부터 최소 1개월 동안 관찰(월  2회 실시)

심사의 종류

형기의 1/3심사

ㆍ형기의 1/3에 해당하는 날에 심사
   - 유기형 : 형기의 1/3
   - 무기형 : 10년이 되는날

정기 심사

ㆍ형기 1년미만자 : 3월마다

ㆍ형기 1년이상자 : 6월마다

ㆍ무기형인 자 : 1년마다

특별 심사

ㆍ인격, 죄질, 군의 경력 참작하여 특히 처우등급을 상위등급으로 승급시킬 만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될 때
ㆍ행형성적이 우수하여 다른 수형자의 모범이 되고 가석방의 요건이 갖추어질 때
ㆍ기타 특별한 공적이 있을때

심사의 단계

처우등급심사의 단계는 최초 4급 → 3급 → 2급 → 1급의 단계로 나눈다.

행형성적 채점

행형성적은 수형점수, 작업점수, 상훈점수로 나누어져 있으며, 수형점수는 평소의 소행과 수행 태도를 세밀하게 관찰한 후 중대장, 교도관이 협의하여 채점하며,
작업점수는 작업일수와 작업태도를 고려하여 채점되며,
상훈점수는 행형업무에 대한 협조여부를 파악하여 중대장, 교도관이 협의하여 채점한다.
※ 최근 처우등급심사 자료의 개량화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가 가능하도록 하여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다.

가석방 심사

가석방 심사의 대상 / 시기

처우등급 3급이상 수형자 중 군행형업무처리를 위한 훈령상의 요건을 구비하는 자에 관하여 월 1회 가석방 심사를 실시한다.
가석방 심사위원회는 위원장(소장)과 심사위원(헌병장교 2명, 군법무관 2명, 외부인원 1명)으로 구성한다.

정기 가석방 심사대상자 선정기준
처우등급/형집행률 입소횟수
1회 2회 3회
1급 50% 60% 70%
2급 55% 65%
3급 60% 70%

<특별가석방심사대상자 선정기준>

- 위 정기가석방의 경우에서 형집행률 10% 완화 적용 ( 단, 최하 50% 이상)

- 연 4회 실시 (삼일절, 현충일, 광복절, 국군의 날)

 

징벌심사

 징벌심사 대상 / 목적

- 수용질서문란자에 대하여 징벌심사를 통하여 수용자의 안전과 수용질서 확립에 목적이 있다.
- 징벌종류는 경고, 50시간 이내의 근로봉사, 30일 이내의 처우제한, 3개월 이내의 작업 장려금 삭감, 30일 이내의 금치 등 14개 항목이 있다.
- 최근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징벌에 관하여 권고사항으로 1개월 이상의 금치는 다소 과도한 징벌이라 판단하여 교도소에 1개월이내의 금치를 권고하여 우리 교도소도 대부분 1개월 이내의 금치를 적용하고 있다.

귀휴심사

귀휴심사의 요건

6개월 이상 복역한 군수형자로서 그 형기의 1/3이 지나고 교정성적이 우수한 사람, 1년 중 20 이내 귀휴를 허가 할 수 있다 .

귀휴 허가 요건
  • 1. 직계 존, 비속이 혼인하거나 사망 또는 생명이 위독할 때
  • 2. 직계 존, 비속이 회갑이거나 현역병으로 입영할 때
  • 3. 천재지변 기타의 사유로 인하여 수형자의 직계 존, 비속, 배우자, 본인에 중대한 재산상의 손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때
  • 4. 교화나 작업의 능률 향상, 기타 교도업무 수행상 특히 귀휴가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하단배경영역